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1회 맞는 얀센백신 어느나라 백신일까?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고 예약하자

by 제로999 2021. 6. 1.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이 코로나 예방백신으로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갑자기 얀센 백신이 등장했습니다.
얀센백신 어느나라 백신인지? 효능 및 부작용은 어떤지? 그리고 예약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실 겁니다.
제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얀센 백신 접종하실 분들은 필독해주세요.

1회 맞는 얀센백신 어느나라 백신일까?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고 예약하자

얀센백신 어느나라

얀센 백신 제조국이 어느나라인지 제일 궁금할 것입니다.
얀센백신은 존슨앤존슨으로 유명한 미국기업의 산하인 벨기에 제약회사 얀센에서 개발한 백신입니다. 
벨기에 제약회사에서 제조했지만 모회사인 존슨앤존슨이 미국회사이니 얀센백신 어느나라라고 묻는다면 보통 미국 백신이라고 말합니다.

참고로 존슨앤존슨은 제약회사 겸, 화장품 제조사입니다.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상품으로는 클린 앤 클리어, 뉴트로지나 같은 화장품, 그리고 아큐브 렌즈, 베이비로션, 리스테린, 타이레놀 등이 유명합니다. 타이레놀은 코로나 백신 맞는 분들이 필수로 구매해야 되는 의약품으로 이름을 올려 한 때 품절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죠 

존슨앤존슨 및 얀센백신 로고

얀센백신 효능

여러분도 너무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얀센백신 효능은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 식약처에 한국얀센이 승인신청을 하여 2021년 4월 7일 최종 품목허가가 된 제품입니다.

이미 2020년 9월에 미국, 브라질, 멕시코를 비롯한 200개가 넘는 의료기관과 성인 6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임상실엄을 시작했으며, 코로나 백신중 임상 규모로는 최대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얀센백신의 가장 큰 장점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백신과 달리 단 한번의 접종으로 예방효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또 운반도 편리한데요. 실온인 영상 2도~8도에서도 유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마지막으로 얀센백신 효능은 아스트라제네카와 달리 변이 바이러스에 덜 취약한 편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 한국얀센 식약처 승인 기본정보

얀센백신 부작용

얀센백신은 아직 도입초기라서 국내에서 이렇다할 부작용이 아직 보고된 것은 없습니다.
다만 이미 접종중인 아스트라제네카와 동일하게 부작용 관리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습니다.

참고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는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발생사례가 보고된 바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750만건이 접종되었는데, 이중 이상반응은 0.3%인 2.7만건이 보고되었고,
이중 95%가량은 근육통, 두통 등의 일반증세이고, 나머지 5%가량이 중증증세라고 합니다.

이상반응으로 심할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르는 경우가 있는데, 총 181건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접종자 10만명당 2.4명이 사망에 이르는 수치라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신고 비율

  

모더나, 얀센 백신에 대해서도 기존과 동일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이상반응 관리체계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해당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환자를 진단한 의사가 이상반응 신고를 하고,접종자나 보호자도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이상반응을 보고할 수 있다.

○ 또한, 초기 접종자들에게 문자 메시지 발송을 통해 이상반응을 모니터링 하는 등 이상반응 발생 현황을 신속히 파악할 예정이다.

○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조사 및 보상 등 대응체계 또한 다른 백신들과 동일하게 운영된다.

□ 추진단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전문 상담을 위해 질병관리청 콜센터(139)내에 전문상담팀을 5월 26일부터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 전문상담팀은 의료인(간호사)으로 구성되며, 중증이상반응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이상반응 신고・인과성 평가・보상심사 절차 등에 대해 24시간 체계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군인 접종

얀센백신은 군인 접종 백신으로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한미군과 카투사 장병들은 얀센 백신 접종을 받았고, 대부분의 주한미군이 얀센백신을 접종받았기 때문에 군인 백신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백신도입 초창기 주한미군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로 접종을 했지만, 얀센백신 효과중 하나인 변이 바이러스에 강하다는 점, 그리고 다른 백신과 달리 1번만 맞으면 된다는 점이 이점이 되어 대부분 얀센백신으로 접종을 마쳤다고 합니다.

 

얀센백신 예약

얀센백신은 접종대상의 제약이 있습니다.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밝힌대로 미국측이 한국 군인을 대상으로 55만명분의 백신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직후 발 빠르게 제공된 백신이 바로 얀센백신인데요.
당초 55만명분의 백신을 훨씬 뛰어넘는 100만명 분의 백신이 제공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취지로 인해 코로나 백신을 맞게 되는데, 
미국측 취지에 맞게 군 관련 대상자를 대상으로 접종하기로 했습니다.

- 30세 이상(191.12.31. 이전 출생자)
- 예비군, 민방위 대원과 군 관련 종사자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이 포함되니, 30세~40세의 대부분의 남자분들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군관련 종사자는 공무원(국방부, 방위산업청, 병무청) 및 고정 출입 민간인력, 국방부 산화기관, 군인 간부 가족(배우자, 직계 존속, 비속 등)이 포함된다고 하니 군과 관련이 있으면 포괄적인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얀센백신 예약하려면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이트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https://ncvr.kdca.go.kr

얀센백신의 인기가 생각보다 좋은지 사이트 접속하려면 대기를 해야되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저도 직접 해봤는데요. 연말정산 기간에 몰리는 것처럼 수천명이 몰려서 대기를 1분 이상 해야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접종자 인센티브

코로나 백신 접종자 인센티브가 알려져서 맞기를 주저했던 어르신들도 마음이 바뀌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직계가족 모임에서도 접종자(얀센백신 포함)는 직계가족 모임 인원에서 제외되는 혜택, 요양병원 대면 면회, 공공시설 입장료 할인 등을 제공합니다. 

이런 혜택도 일생생활에 정상적으로 복귀하는데 큰 힘이 되기에 많은 분들이 코로나 백신 접종을 서두르는 것 같습니다.
저도 코로나 백신을 맞고 싶은데요. 현재로서는 얀센 백신을 빨리 맞을지, 아니면 다른 백신을 접종할지 고민중입니다.

코로나 백신 맞으시는 분들은 타이레놀 500mg 또는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650mg을 꼭 준비해두시기 바랄께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어떤 약 먹을까? 타이레놀 500mg vs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650mg

코로나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타이레놀이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언론과 질병관리청에서도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열, 근육통, 오한 증상이 일어나면 타이레놀이 효과적이라고

zero999.tistory.com

 

코로나 백신, 잔여백신 확인 및 접종방법(+예방접종자 할인혜택은?)

코로나 백신을 맞고 싶으신 분들도 많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가 장기화가 가면서 완벽한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지름길이 백신인데요. 오늘은 코로나 백신 및 잔여백신 접종 방법

zero999.tistory.com

 


오늘은 코로나 백신중 가장 궁금해하는 얀센백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젠 얀센백신 어느나라인지, 얀센백신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이해하셨죠? 

얀센백신 예약이 필요하다면 위에 알려드린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꼭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100만명 한정으로만 접종이 가능하니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이트 https://ncvr.kdca.go.kr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http://ncov.mohw.go.kr/search/search.jsp

식품의약품안정청 허가완료제품 https://www.mfds.go.kr/brd/m_1055/list.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