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얀센백신 부작용, 과연 여성에게 더 위험할까?

by 제로999 2021. 6. 3.
반응형

얀센백신 부작용, 여성이 더 위험할까?

 

얀센백신 부작용 - 발진

백신의 부작용은 매우 확률이 적지만 전세계 사람들이 광범위하게 접종하다보니 예상치 못한 희귀 질환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얀센백신 부작용으로 알려진 것중 하나는 발진입니다.

미국 버지니아주에 리처드 테럴(74세)가 3월달 얀센백신을 맞은 후 가려움증이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팔에서만 간지러웠지만 이 증상은 전신으로 번지고, 피부가 따갑고 가려우며 타들어가는 복합 증상이라고 합니다.

아래 기사에서도 보듯이 등에 발진이 번저 보기에도 매우 고통스럽고 아퍼보입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도 정식으로 보고되었고, 그를 진료한 피부과 전문의 뉴탄은 
"백신의 특정 물질과 환자의 유전적 특성으로 인해 발생된 것으로 보인다."라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 혈전

두 번째로 알려진 얀센백신 부작용은 혈전입니다.
혈전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도 발생되고, 대부분의 코로나 백신에서도 같이 언급하는 증상입니다.

미국에서는 2021년 4월중 700만명에게 접종해서 그 중에 9명의 혈전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확률로 따지면 100만분에 1로 매우 적은 확률이지만, 9명의 혈전 환자 모두 여성이라는 점 때문에
여성에게 유독 발생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 때문에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4월 13일 미국 전역에 접종중단 권고를 내렸고, 
4월 24일에는 경고문구를 붙이는 조건으로 백신접종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 경고문는 아래와 같습니다.
"50세 미만 여성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증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혈전증이란?

피가 굳어 생긴 덩어리를 혈전이라고 하는데, 이로 인해 혈관이 막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 몸 곳곳에 혈관이 있고, 이를 통해 피가 통해야되는데 막히게 되는 것이죠.
증상이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0만명당 133명이 발생되고 있고, 고령일수록 발병률이 높다고 하니, 고령층에서 코로나 백신을 맞고 난 후에는 혈전증이 있는지 증세를 관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혈전증이란? / 출처 : 질별관리청

 

우리나라의 대처

이러한 얀센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있자 정은경 질별관리청장은 
"미국에서 얀센 백신 1000만건 정도의 접종이 진행됐는데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그러나 굉장히 드물게 발생하고 조기에 발견할 경우 치료가 가능하다. 백신 접종으로 인한 위험보다는 이득이 크다고 판단해 30세 이상에 대해 접종을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종합하면 우려할 만한일은 아니고, 조기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깐 믿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혈전증 발생시 대처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더나, 얀센 백신에 대해서도 기존과 동일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이상반응 관리체계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해당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환자를 진단한 의사가 이상반응 신고를 하고,접종자나 보호자도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이상반응을 보고할 수 있다.

○ 또한, 초기 접종자들에게 문자 메시지 발송을 통해 이상반응을 모니터링 하는 등 이상반응 발생 현황을 신속히 파악할 예정이다.

○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조사 및 보상 등 대응체계 또한 다른 백신들과 동일하게 운영된다.

□ 추진단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전문 상담을 위해 질병관리청 콜센터(139)내에 전문상담팀을 5월 26일부터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 전문상담팀은 의료인(간호사)으로 구성되며, 중증이상반응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이상반응 신고・인과성 평가・보상심사 절차 등에 대해 24시간 체계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 중앙대책방역본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이트 중에서 -

 

얀센백신 부작용에 대한 검증 자문단 회의결과 / 출처 뉴시스


2가지 얀센백신 부작용을 중심으로 자세히 얀센백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얀센백신 효능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이전에 포스팅을 참고부탁드립니다.

얀센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백신의 종류는 다르지만 모두 예방효과는 있습니다.

부작용은 모르고 맞았을때 두렵지만, 알고 맞고, 부작용이 발생할때 빠르게 대처한다면
치료가 가능할 것입니다. 너무 백신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빠르게 맞아서 집단방역체계를 갖추면 얼마나 좋을까요?

특히 한동안 가족들과 모임도 힘들었는데, 백신 접종자 인센티브로 가족모임 인원에서 제외, 국공립공원 입장료 할인등이 
제공된다고 하니, 빠르게 백신 맞고 인센티브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p.s. 백신 접종 예정자분들은 타이레놀 이알서방정 650mg을 미리 준비해두세요.
일반 타이레놀 500mg보다 진통효과도 오래가기에 견뎌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화이자 백신 어느나라일까? 부작용이 걱정된다면...

백신 맞아야 되는데 아스트라제네카 대신 화이자 백신을 맞을 수 없을까? 화이자 백신 어느나라일까? 부작용은 없을까? 나도 화이자 백신 접종대상일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화이자 백신에

zero999.tistory.com

 

잔여백신 당일예약 방법(카카오, 네이버) +코로나 백신 접종자 할인혜택

아스트라제네카 잔여백신은 일반인도 맞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동안은 전화로 병원에 전화해서 일일히 잔여백신을 확인했으나, 이제는 카카오와 네이버를 통해 쉽게 잔여백신정보를

zero999.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어떤 약 먹을까? 타이레놀 500mg vs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650mg

코로나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타이레놀이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언론과 질병관리청에서도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열, 근육통, 오한 증상이 일어나면 타이레놀이 효과적이라고

zero999.tistory.com

 

얀센백신 부작용, 특징 등에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관련된 아래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출처
혈전증이란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10318/105933915/1
피부가 타는듯한 고통 얀센백신 부작용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277&aid=0004876852
얀센백신 부작용에 대한 검증 자문단 회의결과 https://news.v.daum.net/v/20210602230625948
중앙대책방역본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http://ncov.mohw.go.kr/tcmBoardView.do?brdId=&brdGubun=&dataGubun=&ncvContSeq=365872&contSeq=365872&board_id=140&gubun=BDJ
YTN라디오 얀센백신 부작용, 효과, 특징 https://www.youtube.com/watch?v=Q1JftsLyWw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