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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 폰 단점 7가지

by 제로999 2020.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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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의 알뜰폰은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많이 알뜰폰 가입을 염두해두고 있는데, 그렇다면 과연 알뜰 폰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단점 없는 서비스는 없습니다. 단점을 확실히 알아야 후회없는 만큼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목차 -

     

    1. 결합할인이 부족하다


    사실입니다.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적습니다.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인터넷과 TV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알뜰폰 업체는 이동통신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KT M모바일, 헬로모바일 정도만 결합할인 상품이 있습니다.

    특히 SKT의 온가족할인으로 50% 할인 받고 계신분들이라면 포기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럴 경우 기존의 통신사를 계속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멤버쉽 서비스가 없다


    사실입니다.
    알뜰폰은 멤버쉽 서비스 찾아보기 힘듭니다.
    유플러스망의 경우 알뜰폰 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는 U+ 알뜰폰 멤버쉽이 있는데요
    이용가능한 업체가 피자업체와 놀이동산에 한정되어 있어 실질적인 혜택을 누리긴 어렵습니다.

    멤버쉽 혜택은 통신3사가 훨씬 강력합니다.
    하지만 멤버쉽을 많이 이용하지 않거나 할인받는 금액이 적다면 멤버쉽 혜택보다 저렴한 통신요금을 제공하는 알뜰폰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신형 단말기를 구할 수 없다


    네, 사실입니다.
    알뜰폰 통신사에서 판매중인 단말기를 보면 최신형 단말기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오히려 한 철 지난 단말기 또는 중고 단말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신형 단말기를 구하려면 통신3사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다만 최근에 나온 아이폰SE2 처럼 자급제로 구입하는 경우나,
    기존에 사용중인 단말기를 계속 쓴다면 알뜰폰도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고객센터가 미흡하다


    사실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제일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통신사 규모가 작고 상담원들이 많지 않아서 통화연결이 어렵습니다.

    아침 이른 시간 빼고는 전화하면 항상 통화중이여서 통화연결에 애를 먹었습니다.
    다만, KT M모바일의 경우는 통화중이면 상담번호를 남길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상담번호를 남기자 당일중으로 연락을 받았습니다.

    또 고객센터 앱의 기능과 안정성이 다소 떨어집니다.
    고객센터 앱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은 통화량 조회입니다.

    이 기능은 바탕화면 위젯이나 노티영역에 위젯으로 제공되면 편한데 이러한 기능이 없는 앱도 많습니다.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의 경우는 노티영역 위젯으로 제공하여 통화량 조회가 매우 편리했습니다. 

     

    통화품질 안좋거나 또는 데이터 속도가 느리다


    사실이 아닙니다.
    사실 왜 이런 이야기가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알뜰폰 자체가 통신3사로부터 망을 빌려서 서비스하기에 통화품질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SKT과 헬로모바일이 SKT망을 비교하자면 그냥 같은 망입니다.
    그래서 통화품질이 차이가 나거나 데이터 속도가 느릴 수 없습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해보니 통화품질이 나쁘다고 느낀 곳은 없었습니다.

     

    가입절차가 복잡하다 (셀프가입)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통신사 대리점에서 개통하면 담당 직원이 단말기 개통관련 작업을 모두 알아서 해주기에 편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은 고객이 직접해야 합니다.

    기존의 통신3사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이라면, 알뜰폰은 셀프서비스로 이용하는 푸드코트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고객이 직접 가입신청서 작성, 유심 개통 작업 등 모든 절차를 해야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온라인으로 가입신청서 작성이 어려우면 전화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신청하면 해피콜이와서 전화로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유심의 경우도 어렵지 않더군요.
    그냥 유심 이젝터로 뺐다가 끼는 작업만 하면 끝.

    예전처럼 개통처리를 위해 특별하게 개통모드 진입도 필요없습니다.
    그냥 개통된 유심을 스마트폰에 넣기만 하면 알아서 개통처리가 되더라구요.

    딱 1번, 구매한 유심이 불량이라 개통이 안된적이 있었고, 이때는 고객센터에 이야기하니 유심을 재발송해주더라구요.
    물론 불량유심이라 무료로 받았구요. (정말 드문 케이스)

     

    요금제가 다양하지 않다.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알뜰폰이 더 복잡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모션 성격으로 새로운 요금제를 계속 만들고 있기에 요금제 종류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알뜰폰 주요업체의 요금제 개수를 살펴보면
    헬로모바일 82종,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42종, SK세븐모바일 38종, KT M모바일 44종으로 엄청나게 많은 요금제가 있습니다.

    오히려 요금제가 너무 많아서 고르기 힘들때도 있습니다.

    저는 요금제를 다 골라보기 보다는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하고, 프로모션 진행하는 요금상품을 고르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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