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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에 필요한 꿀팁/앱 리뷰

틱톡이란

by 제로999 2020.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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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이란?


우리나라 말로는 틱톡, 영어로는 TikTok이라 불리며, 유튜브와 달리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유튜브와 달리 15초~1분 사이의 짧은 영상만 올릴 수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는 10대~20대에게 엄청난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틱톡을 실행하면 동영상이 전면으로 나오는데, 올리면서 다음 동영상으로 넘길 수 있고, 더블 클릭하면 좋아요가 표시됩니다.
원하는 키워드에 따라서 검색할 수도 있고, 댓글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틱톡은 영락없는 동영상 SNS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숏텀 플랫폼 - 틱톡

 

틱톡을 실행하면 영상이 제일 먼저 나옵니다. 
하단에는 검색, 동영상 업로드, 알림, 마이페이지가 있는데요.
이 부분을 봐서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과 닮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사진 위주로 공유한다면 틱톡은 15초~ 1분 사이의 짧은 동영상을 올리는 것이 차이입니다.

틱톡 실행화면

 

스타마케팅 그리고 온라인 콘서트


최근에는 유명 가수들도 틱톡으로 타이틀곡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 방탄소년단이 4집 타이틀곡인 "ON"을 공개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영향인지 몰라도 방탄소년단에 이어 트와이스도 신곡인 "모어 앤 모어"를 선보였습니다.

틱톡에서 선보인 방탄소년단과 트와이스

또 온라인으로 콘서트를 열기도 했습니다.
"틱톡 스테이지 위드 힙합플레이야" 콘서트를 4시간 동안 진행했습니다.

박재범, 지코 등이 나와서 힙합뮤지션이 출동했습니다.
오프닝은 올레디가 했고, 신인 아티스트인 애쉬 아일랜드, 영앤리치, 창모, 이센스, 제시 등이 출연한 공연입니다.

틱톡 온라인 콘서트 - 틱톡 스테이지 위드 힙합플레이야

 

 

틱톡 광고모델 옐언니

틱톡 광고 모델은 많은 사람들이 나왔습니다.
그 중 틱톡 광고 여자로 유명한 사람은 옐언니입니다.

틱톡 광고에서 손 하트를 연발하는 영상으로 인기를 모은 사람이죠.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틱톡 옐언니

이 영상이 2017년 11월에 올린 것인데, 엄청난 인기를 얻었죠. 
지금까지 조회수만 250만이고, 좋아요 14만개, 댓글 10만개에 이를 정도로 엄청난 영상입니다.

정작 이 영상을 올린 옐언니는 이러한 파급효과를 예상치 못했다고 합니다.

알바가기 30분 전에 친구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만든 영상이라 아무 기대 없이 만든 것이죠.
또, 친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영상으로 만들었기에 해프닝이 하나 있습니다.

틱톡 옐언니 흑역사

마지막 장면에 손가락 욕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본인도 이 부분을 부끄러워 할정도로 삭제하고 싶다고 말하고 있지만
틱톡이란 플랫폼 정책상 해당 부분만 삭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그대로 두고 있다고 합니다.

옐언니가 올린 첫번째 영상이자, 오늘날 옐언니를 있게한 영상이기 때문이죠.

옐언니가 유뷰드에 올린 영상을 한 번 보시죠.

옐언니처럼 틱톡에서 인기를 끈 다음 유튜브에 추가 개설한 사람이 속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자신의 개성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유튜브, 틱톡이 다를 바가 없이 때문이죠.

 

틱톡 다운로드


틱톡은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틱톡" 입력하시면 됩니다.

앱스토어 틱톡

 

틱톡은 어떤회사일까?

 

틱톡회사 - 바이트댄스

틱톡은 중국 바이트댄스에서 만들었습니다.
쉽게 말해 틱톡은 중국회사인 셈이죠.

바이트댄스를 이끄는 사람은 장이밍입니다.
중국에서 탠진 난카이대학 소프트웨어 인지니어 학과를 졸업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하다가 창업하게 되었죠.

틱톡이 그가 처음 만든 앱은 아닙니다.
장이밍의 첫 작품은 뉴스앱 <진르터우탸오>입니다.

이 앱은 기존의 뉴스앱과 차이가 있었는데, 바로 사용자 기반에 뉴스 추천서비스였습니다.
중국에서는 뉴스 편집이 인위적으로 되어 있어 사용자의 불만이 있었습니다. 

AI기술을 활용하여 뉴스 추천 서비스를 선보이자 중국 모바일 뉴스 시장 점유을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1위는 텐센트)

이후 다양한 콘텐츠 확장하는 과정에서 틱톡 앱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틱톡에는 개인화와 맞춤화가 들어 있습니다.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과 비슷합니다.
사용자가 보는 영상의 요소를 하나씩 분석하여 그와 유사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공원에서 댄스를 추는 모습을 보았다면 이를 장소인 공원, 행동인 댄스를 인식하여 이와 연관된 컨텐츠를 계속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선호하는 영상이 계속 나오니 영상을 멈출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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