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쿠팡친구 후기 모음 - 근무강도 및 월급은 얼마일까?

by 제로999 2021. 12. 6.
반응형

쿠팡친구는 쿠팡맨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요즘 쿠팡에서 대규모로 쿠팡친구 채용에 나서면서 어떤 것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근무강도와 월급, 일반택배와는 어떤 것이 다른지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또한 마지막에 현직자들의 실제 후기도 참고해주세요.

쿠팡친구 후기
쿠팡친구 후기

쿠팡친구 - 인센티브 및 월급

쿠팡친구의 급여는 인센티브와 월급으로 구성됩니다.
과연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한데요. 광고에서 처럼 400만원이 가능할까요?

1) 인센티브

  • 첫 근무 인센티브 : 100만원~150만원
  • 추가배송 인센티브 : 평균 20만원 ~ 최대 100만원

첫 근무 인센티브는 쿠팡이 위치한 쿠팡센터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모집이 원할한 곳에서는 100만원을 제시하고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150만원까지 인센티브가 치솟는다고 합니다. 
추가배송 인센티브는 배송에 익숙하지 않거나 배송 물량이 너무 많아서 다 소화하지 못한 동료의 물건을 배송할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평균 20만원 선이라고 밝히고 있고, 빠르게 물량을 소화하는 분들은 최대 100만원까지 받는 에이스도 계시다고 하네요.

 

2) 월급

가장 궁금한 것이 월급일 것입니다. 쿠팡은 배송 물량과 시간대에 따라 달라지고 있습니다.

  • 주간 9:00~20:00
  • 야간 21:30~07:30

물량은 100%, 75% 물량으로 나뉘는데 노말과 라이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00% 물량은 평균 140~170가구를 75%는 약 100~130가구를 의미합니다. 쿠팡에서는 다른 택배와 달리 '가구'라는 단위를 쓰는데 한 가구에서 물건을 여러 개 시키더라도 1가구로 치기 때문에 한집당 배송물량이 많은 경우에는 조금 힘듭니다.

  • 주간 100%(노말) : 약 280만원
  • 주간 75%(라이트) : 약 250만원
  • 야간 100%(노말) : 약 330만원
  • 야간 75%(라이트) : 약 288만원

 

쿠팡친구 vs 일반택배와의 차이점

1) 쿠팡소속 직원

택배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직원이 아닌 개인사업자입니다. 개인사업자는 근로자가 아니기에 4대 보험의 혜택이 없습니다.
반면 쿠팡친구는 쿠팡에 소속된 직원으로 일반 직장인과 마찬가지로 4대보험, 주5일 근무, 연차 15일이 주어지죠. 택배일을 하다보면 체력이 많이 필요한데 주6일 근무와 주5일 근무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2) 주5일 근무 및 연차 15일

이 점이 매력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반 택배는 개인사정이나 집안일로 인해 택배를 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어떤 분들은 상중에도 택배를 돌렸다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만약 진짜 쉬려고 하면 당일 일할 대리 기사를 고용해야 되는데 하루에 15만~20만원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반면 쿠팡친구는 소속된 직원이라 일정에 맞춰 15일 연차를 사용할 수 있으니 꽤 매력적입니다. 내가 쉬는 날 대신해 줄 동료가 있다는 것이 꽤 든든하다고 합니다.

3) 업무용차량 지원

흔히 지입차량이라고 하죠? 자기가 차를 구입해서 차량 유지비/차량할부금/유류비/보험료 등을 직접 부담해야되는데 이런 비용 없이 내 몸 하나로만 일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죠. 다만 쿠팡배송용 업무용차는 회사챠량이기에 출퇴근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고, 출근 이후 배송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고객응대, 소분작업 없음

이걸 가장 큰 매력으로 꼽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택배 배송하다보면 가장 힘든 점이 고객응대, 소분작업인데, 이 두가지가 없다는 것이 꽤 편하다고 합니다.
자기 택배가 언제오냐고, 빨리 가져다달라고 택배기사에게 재촉하는 분들이 아직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높은 확률로 진상인 경우가 많은데 상대하다보면 진이 빠지고 스트레스 또한 극에 이릅니다. 이런 정신적인 스트레스만 안받아도 배송할 맛 나지 않을까요?

또 소분작업은 내가 배송할 지역의 물건을 직접 분류하는 작업인데, 흔히 말하는 꽁짜노동이죠. 배송이외의 업무로 인해 택배기사로부터 항의도 많이 받았던 일인데 아직까지도 업계관행으로 고쳐지지 않고 있습니다.

 

쿠팡친구 후기

1) 쿠팡친구 후기 - 김다미님

쿠팡친구 '김다미'님이 출연한 영상입니다.
다미님은 쿠팡 최초의 캠프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쿠팡친구를 하고 있다고 하시네요.

 

2) 쿠팡친구 후기 - '쿠친대구머스마'님

'쿠친대구머스마'님의 쿠팡친구 후기입니다.
 쿠팡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200일 후기를 적어주셨는데요.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적어주셨습니다.

힘들지만 그에 따른 보상에 만족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 분 블로그에는 쿠팡친구로 일하면서 겪었던 자세한 경험담이 있으니 한 번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쿠팡친구 후기-쿠친대구머스마
쿠팡친구 후기-쿠친대구머스마

 

3) 쿠팡친구 후기 - '리라고'님

스펙업 카페에 '리라고'님이 남겨주신 후기입니다.
리라고님은 쿠팡 플랙스 하다가 쿠팡친구를 하게 된 분인데, 쿠팡친구에 대해 만족하고 계시네요. 

쿠팡친구 후기-리라고
쿠팡친구 후기-리라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