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알뜰폰

알뜰폰 단점, 당신은 잘못 알고 있습니다.

by 제로999 2022. 4. 4.
반응형

기존 통신사에 비해서 저렴하다는 알뜰폰, 통신비가 저렴한 것은 알겠는데, 단점은 가려져 있어 쉽게 알 수 없죠.
알뜰폰 단점 3가지와 잘못 알려진 알뜰폰 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

알뜰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이야기하는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 3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5년 넘게 알뜰폰을 써보니 꼭 단점이라고 하기 애매한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은 아이폰을 쓰는 분들에게는 단점이 아닐 수 있기 때문이죠. 알뜰폰 단점, 하나씩 살펴볼게요. 

  • 단점1 :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이 안 된다.
  • 단점2 : 가족결합할인 혜택이 없다.
  • 단점3 :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

 

단점1 :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이 안 된다.

아이폰 유저들은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부분인데, 갤럭시를 쓰는 분들은 삼성페이와 교통카드를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삼성페이는 알뜰폰에서도 당연히 잘 되죠. 문제는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알뜰폰에 따라서 될수도, 안될 수도 있다입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는 일반 유심에서는 지원되지 않고, NFC 유심에서만 가능한 기능입니다.
제가 확인한 봐로는 KT m모바일, 알뜰모바일에서는 NFC유심을 판매하고 있고, 이 유심을 사용하면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기능이 안되면 NFC 유심인지 확인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삼성페이 교통카드 : NFC유심 사용
  • NFC유심 : KTm모바일, 알뜰모바일 

재미있는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일반 유심이라도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이 아니지만 카드사에서 나온 전용 앱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가능 앱에서는 화면이 켜져야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보통 버스나 지하철 타기 전 휴대폰 사용하고 있으니 큰 불편은 없는 것 같습니다.

  • 교통카드 가능 앱 : 티머니 페이, 신한플레이, 삼성카드, NH콕뱅크, KB Pay

 

단점2 : 가족결합할인 혜택이 없다.

SKT, KT, 유플러스에서는 가족결합할인이 있습니다. 이동통신과 인터넷을 가족끼리 묶으면 최대 50% 가까이 할인해주기에 이 할인율을 포기하기가 참 어렵죠. 그래서 알뜰폰이 아무리 싸다고 하지만 50% 가까운 할인 혜택을 받는 분들은 떠나지 못하고 계십니다.

SK알뜰폰, KT알뜰폰에서는 가족결합할인 혜택이 없지만, 유플러스 알뜰폰은 가족결합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유플러스 인터넷을 사용하고, 유플러스 알뜰폰을 사용한다면 인터넷 요금을 9,000원~11,000까지 할인을 해주는 혜택이 있죠.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신다면 대부분 결합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단점3 :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

이건 정말 인정합니다. 고객센터 연결이 무진장 안됩니다. 어떤 때는 하루 종일 붙잡고 있어서 연결도 안 되고 정말 이때는 참기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고객센터 오픈 시간에 맞춰 전화하고 있습니다. 오픈 시간에는 상대적으로 통화량이 적어 쉽게 연결됩니다. 그리고 정 고객센터 연결이 필요하면 인터넷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기면 전화를 주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고객센터 연결 부분은 작은 업체일수록 심해서 고객센터 연결이 종종 필요하다면 메이저 알뜰폰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KT m모바일, 헬로모바일, 알뜰모바일, 세븐모바일은 고객센터 규모가 타사에 비해 큰 편이라 전화연결이 조금은 수월했습니다.

 

이번엔 장점을 알아볼까요?
제가 느끼는 장점은 3가지입니다.

알뜰폰 장점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제가 피부에 와닿는 장점은 아래 3가지인 것 같습니다. 특히 약정이 없다는 것 하나만으로 SKT, KT, 유플러스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 장점1. 요금제가 50% 이상 저렴하다.
  • 장점2. 개통 사은품이 빵빵하다.
  • 장점3. 약정걱정은 끝. 무약정이다.

 

장점1. 요금제가 50% 저렴하다.

무제한 요금제 쓰시는 분들은 이 말에 100% 공감하실 겁니다. KT에서 100GB를 주는 요금제가 있습니다. '데이터 온 비디오' 요금제인데, 무려 100GB를 주는 요금제이죠. 유튜브, 넷플릭스를 넉넉하게 보라고 만든 요금제 같습니다. 이 요금제는 한 달에 6만 9000원이죠.

같은 100GB를 주는 요금제가 KT 자회사인 KT m모바일에도 있습니다. '무제한 맘껏 요금제 100GB'인데 똑같은 100GB를 주지만 요금은 겨우 4만 900원에 불과합니다. 50%에는 못미치지만 40% 저렴하고, 가격차이는 무려 2만 8000원입니다. 

  • KT 데이터 온 비디오 100GB : 69,000원
  • KTm모바일 무제한 맘껏 요금제 100GB+ : 40,900원

한 달에 2만 8000원을 아끼는데, 1년이면 33만 7000원 되네요. 이 돈이면 애플워치 하나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년 애플워치 하나가 공짜로 생기는 것과 같죠. 저는 이런 재미 때문에 알뜰폰을 5년 넘게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점2. 개통 사은품이 빵빵하다.

한동안 저도 이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알뜰폰 요금제가 50% 저렴한데, 가입할 때 사은품도 줍니다.  기존에 SKT 가입할 때는 사은품을 받아봐야 액정보호필름, 케이스 정도가 끝이었습니다. 진짜 운 좋으면 머그컵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정도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알뜰폰에서는 진짜 뭐가 남을지 모를 정도로 사은품을 퍼주네요. 이마트 상품권, 편의점 상품권 등을 주니깐 꽤 유용하네요. 상품권은 곧 돈이잖아요. 이마트는 자주 가는데 사은품으로 받은 걸로 장 보면 그렇게 기분 좋을 수가 없네요.

 

장점3. 약정 걱정은 끝. 무약정이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알뜰폰 장점이 바로 무약정입니다. 
우리가 휴대폰 사면 24개월 약정, 길게는 36개월 약정까지 걸려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 약정기간 중에 휴대폰이 고장 나면 해지도 못하고 눈물을 머금고 약정까지 꾸역꾸역 채우잖아요. 약정 전에 해지하면 무시무시한 위약금이 발생하니깐요.

그런데 알뜰폰은 이거 하나는 너무 좋습니다. 해지하고 싶을 때 아무 때나 해지해도 되고, 또 다른 알뜰폰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해도 되죠.
장점 중에 개통 사은품이 빵빵하다고 했잖아요. 내가 KT m모바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알뜰모바일에서 비슷한 요금제로 번호 이동하면 또 사은품을 주니, 솔깃하더라고요. 이것 때문에 실제로 알뜰폰을 몇 번 옮긴 적도 있어요. 물론 무약정이니 위약금 없이 옮기고 사은품 혜택은 그대로 받았죠.

 

알뜰폰 가입방법

알뜰폰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알뜰폰 가입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모바일/알뜰폰] - 알뜰폰 가입방법, 가입하면 통신비 50% 절약

 

알뜰폰 가입방법, 가입하면 통신비 50% 절약

주변에서 하나 둘 씩 알뜰폰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무리 둘러봐도 SKT, KT, 유플러스만 쓰고 있지만 제 주변에서도 한 두명씩 알뜰폰으로 바꾸고 있더라구요. 저희 가족만해도 부모님

zero99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