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부모님 핸드폰 바꿔드리려고 하나요? - 휴대폰 개통 전 꼭 읽어야 할 5가지

by 제로999 2022. 8. 5.
반응형

부모님 휴대폰을 바꿔드리기 전에 꼭 알아봐야 할 정보가 있습니다. 꼭 부모님이 아니더라도 지인이나 친구에게도 해당하는 이야기인데요. 휴대폰 개통할 때 실패하지 마시라고 안타까운 마음에서 자세히 작성해보겠습니다.

우리는 휴대폰을 바꿉니다. 보통 2년에 한 번 바꾸죠. 요즘 휴대폰은 성능이 좋아서 그 이상 쓰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3년 전 출시된 갤럭시 노트10은 아직도 현역으로 쓰기에 충분하죠.

오랫만에 휴대폰을 바꾸기에 우리는 항상 고민을 하고 공부를 해야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년 사이에 휴대폰 정책은 왜 이리 자주 바뀌는지, 정말 공부 안하면 비싸게 사거나 바가지를 쓰는 일도 흔합니다.
오늘은 부모님 휴대폰을 바꿔드릴때 꼭 읽어야 할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가족결합, 장기가입혜택,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광고

같은 통신사를 사용하면 가족결합 혜택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5인 가족이 SKT를 쓰고 있고, 5명의 총 사용기간이 30년을 넘는다면 최대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예외규정등이 있어서 최대 30% 할인받는 요금제도 있죠.)

69,000원 요금제를 절반 값인 34,500원에 내고 있다면 가족결합을 유지해야됩니다.
즉, 기기변경 또는 자급제 기기를 통해 계속 해당 통신사를 써야 유리하다는 말입니다.

 

2. 선택약정 유지하기

최초에 휴대폰 개통하면 선택약정 또는 기기값 할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기값 할인으로 개통했더라도 2년의 약정기간이 지나면 선택약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선택약정 쓰던 분들은 계속 연장도 가능하죠.

중간에 타사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선택약정 유지할 수 있죠.
69,000원 요금제라면 25% 할인은 17,250원, 일년이면 20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절약할 수 있죠.

 

3. 자급제 기기 바꾸기

우리는 휴대폰 구입할때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여러가지 약정을 하는 대가로 기기값 일부를 할인받습니다.
하지만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구입하는 방법 말고 아무런 약정 없는 새 기계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자급제 기기라고 합니다.

자급제 기기는 요금제 약정도 없고, 통신사 제한도 없어, 내가 사용하고 있는 폰의 유심을 그냥 바꿔끼기만 하면 끝입니다.

어렸을때는 뭣도 모르고 대리점가서 바꿨는데(그땐 이것만 가능한 줄 알았음) 결국 따져보면 훨씬 비싸게 산 셈이었습니다.
매달 기기값으로 지출되는 할부원금도 상당했고, 기기값의 5.9%의 되는 이자도 따로 부담했고, 요금제도 내가 쓰는 것보다 더 비싼걸로 강요받았죠.

잘 아는 사람들은 휴대폰 성지를 통해 저렴하게 구입하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은 그런 곳을 찾기도 어렵고, 찾는다고 하더라도 몇날, 몇주씩 성지를 바라보다가 사는 것이라 쉽지 않다고 느렸습니다.

대부분은 동네 휴대폰 대리점에서 덤탱이 쓰는 경우가 많죠. 24개월이 아닌 36개월 약정 걸리는 경우도 많구요.

자급제에 가장 큰 걸림돌은 휴대폰을 일시불로 사야된다는 점이죠.
보급형은 30만원, 최신형은 100만원에 가까운 휴대폰을 한 번에 결제하기엔 매우 부담되죠. 하지만 자급제도 카드 무이자 할부도 많습니다. (통신사에서 개통하면 5.9% 이자를 안내도 된다는 얘기죠)

(최대 10% 할인) 자급제 기기 보러가기

 

4. 사용패턴에 맞는 요금제 찾기

실제로 내가 데이터를 얼마나 쓰는지 정확하게 아는 분은 별로 없습니다.
그냥 주변에서 무제한 쓴다고해서 따라쓰거나, 통신사 개통시 이 요금제 이상으로 해야된다고 강요받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집과 회사에서 와이파이를 주로 사용한다면 생각보다 적은 데이터로도 충분합니다.

우선 내가 사용하는 데이터량을 정확히 파악해보세요.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에서 월간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하는 것 알고 계셨나요?

데이터 사용량 확인하기(안드로이드)

 

 

5. 통신사 혜택 100% 활용하기

통신사 혜택이라고 하면 멤버쉽만 떠올리는데, '데이터 리필 쿠폰'도 있습니다.
또 가족끼리 데이터를 선물할 수도 있고, 반대로 데이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 쿠폰이 유용한 이유가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데이터량이 에매할때, 500M만 더 있으면 요금제를 한 단계 낮출 수 있을때 유용합니다.

또 멤버쉽도 멤버쉽데이를 잘 활용하면 저렵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도 있죠.

피자 50%할인, 치킨 주문시 6000원 할인, 주문시 치킨텐더 무료증정 등 혜택이 쏠쏠하니 내 주머니를 아낄 수 있습니다.

T멤버쉽 이달의 혜택 바로가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